미국여행

뉴욕 맨해튼 코리아타운에서 한식 싸게 골라먹기, 우리집Woorijip

force2004 2022. 2. 1. 22:03

West 32번가, 5th ave와 6th ave 사이의 양쪽 길이 코리아타운이다. 차이나타운처럼 중국인들이 살면서 식당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 음식점과 먹거리, 서점이 있어 맨해튼의 한류를 주도하는 코리아타운 인 것이다. 한인들이 모여 있는 곳은 퀸즈의 플러싱 외곽 주거지역이지만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인 이곳에서 식당을 차려놓고 그것도 한 블록에 밀집해 있다는 것은 한국식 음식이 외국인들에게 글로벌 음식으로 통한다는 의미이다. 한국인들만 많이 찾아서는 이런 자리에 오래동안 있을 수 없다. 현지인, 또는 뉴욕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들이 함께 많이 찾아서 소비해주어야만 존재할 수 있는 위치 인것이다. 그만큼 이곳은 뉴욕의 맨해턴의 중심지에 위치해 있다. 타임스퀘어와는 걸어서 15분 거리,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과는 한 블록을 사이에 둔 도보로 2분거리이고, 메이시백화점, 헤럴드스퀘어 플라자, 그릴리 스퀘어 공원등이 가까이에 있다.

미드타운 숙소에 이곳으로 걸어오면 만나는 코리아 타운 입구, 항상 많은 사람들이 왕래하는 교차로 근처 이기도 하다.

나는 가급적 평일 낮, 한산한 틈을 타서 이곳에 들러 필요한 음식재료를 사간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볼 일을 보고 오후 늦게 이곳을 찾는 날에는 어쩔수 없이 많은 인파와 마주하게 된다.

 대부분 음식점들이 있는 이 거리는 한끼 식사를 하기 위해 오는 사람들과 관광객들로 좁은 인도는 넘쳐나서 걷기가 힘들때가 많다. 반대편도 핫도그와 서점등, 주요 음식점들이 몰려있어 비슷하거나 더 심할 때도 있다.

내가 이 길을 더 많이 가는 이유는 H마트와 우리집을 때문이다. 그러면서 지나는 이 길은 한번쯤 한국식 음식을 먹기 위해 주저 앉고 싶지만, 때가 때인 만큼 그럴수는 없다. 나는 이곳에서 음식을 사서 재빨리 집으로 향한다.

 그러다 보니 많은 식당들이 있지만 간판으로만 접했지 어떤 음식들을 잘 하는지 맛있는지 잘 모른다. 지나가며 간판을 보고 메뉴판을 보고 코비드가 잠잠해지면, 그러면 한국에 가 있겠지만, 언젠가 한번은 먹어봐야지 하는 생각만 들 뿐이다.

 그만큼 여행자 입장에서도 식당 내부에서, 먹기는 힘들지만 외부 임시 하우스에서 대부분 먹거나 테이크 아웃하지만 그래도 쉽게 들어가 지진 않는다. 현지 레스토랑도 쉽게 들어가지 않는 상황에서 맛을 아는 유사 한식을 다루는 레스토랑에 들어가기는 더욱 힘들다.

반대편의 고려서점과...순두부집. 건너편 식당은 늦은 점심시간에 대부분 만석이라 선택의 여지 없이 자리가 나는 곳으로 들어가 보았지만 막 좋았던 기억은 없다. 음식은 맛있고 깔끔하고 좋았지만 우리가 아는 그 맛이라는 것.. 그것 때문에 우리는 한식이 생각날때 먹는다..

 
 

우리집은 도시락 형태의 포장된 한식 부페 같은 곳이다. 반찬을 선택할수 있고, 별도의 흰밥이 있고, 김치도 따로 있고, 국도 선택하고, 음료수도 따로 있고, 뭐든 고르는 것이다.

내 앞에 앞서가던 일행도 주저없이 문을 열고 들어간다. 내부의 테이블 취식공간을 지나 도시락 형태로 패키지화된 음식을 보면서 고른다.

 

일반 식당 같이 이곳의 테이블에서 재빨리 먹을 수도 있고, 테이크 아웃으로 가져가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먹을 수도 있다. 아직까지는 뉴욕도 실내에서 먹는 것 보다 실외에서 먹는 것을 권한다. 그만큼 마스크를 벗는 실내생활이 지금은 위험한 시대애 우리는 살고 있다. 나는 이런 뉴욕에서 거주하는 동안 이같은 좁은 밀집한 실내에서는 식사를 하지 않았다. 차라리 테이크 아웃해서 밖의 공원에서 먹던가 참았다가 숙소에 가서 먹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 왜냐하면 나는 다시 한국으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진들은 전부 숙소에서, 집에서 가져온 후에 촬영한 것이다.

촬단호박죽4 오뎅떡볶이5 오뎅탕4

된장찌게6.5 양념치킨6.5

계란찜, 닭가슴살깐풍기.미소국

닭가슴살 깐풍기

 

돼지불고기 도시락(7.50)과 매운사태찜(10.00)은 많이 선호하는 음식이다. 보통 늦게가면 항상 없었다. 한국사람들과 매운맛을 좋아하는 외국인들이 잘 찾는 품목이다.돼지불고기도시락은 밥이 깔려있지만, 매운사태찜은 별도의 밥이 포함되어 있다

미소국이 포함된 우리집 김밥(8.00)

떡갈비 구이(10.00)는 흰밥 한개가 포함되어 있고, 김계란말이(4.00)

삼겹살 청경채찜(야생밥,12.00)은 미소국,밥 또는 김치중 한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돼지보쌈 같은 삶은 돼지와 야채전, 청경채,흑미밥으로 이루어진 도시락, 약간 느끼하지만 청경채와 야채전으로 커버한다. 별도의 김치(2.00)를 하나 더 사서 먹으면 돼지 비계와 잘 어울릴 수 있다.

미소국과 흰밥은 따로도 구입하지만,특정 음식에 함께 선택하는 패키지 형태이다.

매운멸치볶음(11,49) 비빔나물(small, 6.49) 무채김치(6.29) 사색모듬반찬S은 H마트에서 구입한 것이고,

야생김치고추지김밥(6.50) 유부초밥(5.50) 매운고등어구이(6.50) 연어찜(7.50)

연어찜과 매운 고등어구이와 무채김치가 함께 만나도 각자의 맛을 조금씩 다르기에 잘 조화될 수 있다. 삷은 계란 반쪽은 연어찜에 포함되어 있다

무채김치와 연어찜, 매운고등어구이를 하나씩 먹을 수도 있지만, 조금씩 반찬 들어 먹듯 같이 놓고 먹어도 각각의 맛을 조금씩 볼 수 있어 좋다.

흑미유부초밥과 유부초밥 2종류가 있다.

사색모듬반찬은 H마트에서 사온 것.

이 이외에도 사진은 없지만 안동찜닭(10.00) 항상 인기좋아 재고가 없는 제육김치볶음(10.00) 오징어 오이무침(5.50) 흑미유부(4.00) 불고기 김밥(7.50)을 먹어봤다. 이외에도 자세한 음식항목은 메뉴판에 나와 있어 한국에서 먹는 음식과 비슷한 맛을 낸다고 보면 된다. 사진으로 남아 있는 것 중심으로 설명했지만 개인의 기호에 따라 여기 없는 음식이 더 맛있을 수도 있다. 뉴욕 여행중 가끔 서양식 음식에 지쳐서 한국음식이 생각 났을 때나 빨리 한끼를 먹어야 할때 테이크 아웃해서 가져가 야외에서 또는 원하는 곳에서 먹을 수 있는 도시락 형태의 패키지여서 좋다.